오랜만에 뵙는 우리 부모님…뭔가 이상하다?

3년 만에 거리두기가 해제된 추석이 찾아왔다.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 이 기간, 부모님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몸이 흔들리는 등의 증상을 발견했다면 퇴행성 질환인 파킨슨병을 의심해야 한다.

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가 서서히 파괴돼 발생하는 대표적인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 픽사베이

퇴행성 질환인 만큼 나이를 먹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하며 70대 이상의 노인이 환자의 상당수를 차지한다. 이 질환은 서서히 조금씩 진행돼 정확한 발병 시점을 알 수 없다. 다만 초기부터 병을 알아채고 지속 관리한다면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을 떠올리면 손의 떨림을 떠올리는 이가 많다. 다만 보통의 떨림과 병적인 떨림의 차이가 있다. 파킨슨병의 경우에서 나타나는 손 떨림은 안정된 상태에서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떨림은 손 외에도 다리, 입술, 턱 등 여러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도 주된 증상으로는 ▲몸이 뻣뻣하게 굳는 근육 강직 ▲손과 발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걸을 때 중심 잡기를 힘들어 하는 모습이 있고, 얼굴 표정이 없어지거나 쉽게 화를 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한편, 파킨슨병은 인지능력이 저하되는 치매와 혼동할 수 있다. 그러나 파킨슨병은 행동능력의 저하가 주된 특징이란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다만, 파킨슨병 환자의 상당수가 치매를 동반하는 사례도 많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에는 대부분 약물이 사용된다. 약물 치료와 함께 지속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 혼자 운동이 어려운 경우 재활 치료를 통해서라도 지속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