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팔뚝?…주사 맞는 위치가 다른 이유

팔뚝에 맞는 주사가 있는가하면 엉덩이에 맞는 주사가 있다. 이는 환자의 컨디션과 처방에 따라 접종 부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주사는 약을 먹기 어렵거나 빠른 효과를 위해 처방된다. 종류는 피내주사, 정맥주사, 피하주사, 근육주사로 구분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주사를 맞는 부위도 달라진다.


▲ 픽사베이

피부에 놓는 피내·피하주사는 주사로 주입한 약물이 혈관으로 스며들어 굵은 혈관으로 흐르게 해 효과는 느리지만 부작용 발생 위험이 낮다는 특징이 있다. 때문에 피부 반응, 알레르기, 예방 백신, 인슐린 등의 주사를 놓을 때 활용된다.

반대로 정맥주사는 약물을 직접 정맥 내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약물 흡수와 효과가 매우 빠르다. 정맥은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 혈관으로 주사 성분이 신속하게 몸 전체로 퍼지기 용이하다. 단 몸에 맞지 않는 약물일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손목, 손등 발과 같은 부위에 놓을 수 있으며 효과가 빠른 특징으로 인해 응급상황에서 활용된다.

가장 흔히 알고 있는 엉덩이에 맞는 주사는 근육주사다. 엉덩이는 근육이 잘 발달한 부위로 근육 아래 다수 존재하는 모세혈관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기 때문에 피내·피하주사보다 흡수가 빠르다. 또 다른 부위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통증을 덜 느껴 주사 놓기에 용이하며 진통제나 예방접종 시 활용된다.

종류별 주사를 맞은 뒤 후처리도 다르다. 근육주사의 경우 약물이 고루 퍼져 체내 흡수될 수 있도록 문질러야 하는 반면 혈관주사의 경우 혈관 주위 출혈과 부종, 멍이 생길 수 있어 문지르지 않고 세게 누르고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