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위협하는 ‘활성산소’란?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선 호흡은 필수적인 행위다. 그러나 그 호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원인이기도 해 이를 제거할 수 있는 항산화능력을 키워야 한다.

활성산소는 호흡과정에서 몸에 들어온 산소가 산화와 대사과정을 거쳐 생성된 유해한 산소를 말한다. 산화력이 강해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만성질환, 암, 각종 성인병, 노화 등을 유발한다.


▲ 픽사베이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환경오염, 음주, 흡연 등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따라서 발생 원인을 개선하면서 관리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중요한 점이 있다면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는 항산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간에서 생성되는 글루타티온은 피부를 희게 만드는 백옥주사의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지만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세포 노화를 부추기는 활성산소와 암 등에 대항하고 면역력을 길러 질병과 노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다만 글루타티온의 생산력은 연령 증가와 반비례 해 음식 등을 통해 꾸준히 보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과일과 채소는 항산화 물질이 가득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C가 풍부한 토마토, 양배추, 당근 등이 있고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블루베리, 검은콩 등이 좋다. 또 적절한 운동, 금연, 금주, 소식을 통해 항산화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