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없는 설 명절…‘실내 노마스크’는 17일 논의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이후 처음 거리두기 없는 설 명절을 앞두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관련해 전문가 논의에 들어간다. 

13일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작년 추석에 이어 거리두기 없는 명절을 유지 하겠다”며 ‘설 특별 방역·의료대책’을 밝혔다.


▲ 뉴스핌

먼저 요양시설 입소자에 대한 접촉 대면면회가 허용되고 영화관과 공연장 이용, 고속도로 휴게소 내 취식이 가능하다. 또 중국,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를 연휴 중에도 차질 없이 이행하는 한편 감염취약시설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방문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동전담반을 운영한다.

연휴 기간 동안 5800여개 원스톱 진료기관 운영, 당번약국 지정, 응급·특수 환자를 위한 치료병상도 가동한다.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 선별검사소의 운영은 물론 연휴기간(21∼24일)동안 안성·인천 등 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조 장관은 “고향 방문 전에는 건강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60세 이상 어르신은 설 연휴 전 백신 접종을 부탁 드린다”며 “마스크 쓰기, 손 씻기, 주기적 환기 등 일상 방역수칙도 잘 지켜 달라”고 당부하면서 각 지자체에도 중국발 입국인에 대한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 장관은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 조정과 관련해서는 “다음 주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논의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