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아빠의 캥거루 육아] 예방접종과 주의사항

끝이 보이지 않을 것 같았던 COVID-19의 긴 터널에서 지금의 상황이 나아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개발, 구입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우리나라에서도 시작됐는데요.


오늘은 예방접종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아직은 충분한 시간이 흐르지 않았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에 국한해 말하기에는 부정확한 사실이 많을 것 같아, 일반적인 예방접종과 몇 가지 문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김용범 조이병원 원장

1. 여러 가지 백신을 동시에 맞았어요. 그래서 열이 나는 것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열은 예방접종 후 가장 흔히 일어나는 이상반응 중 하나입니다. 면역상태가 정상인 사람에게서는 한 가지 이상의 백신을 동시에 접종해도 해롭지 않으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따로 접종을 하는 것과 비교해 부작용과 효과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이 확인 됐습니다. 과거 하나씩 나누어 주사를 맞던 백신들도 이제는 하나의 주사기 안에 5~6종의 백신이 혼합해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여러 주사를 동시에 맞을 경우 간격을 2.5cm이상 띄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접종하고 문질러야 흡수가 잘 되어 효과가 좋을까요?


-아닙니다. 접종이 아닌 다른 근육주사의 경우, 주사 후 문질러 주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예방접종은 수초간 가볍게 눌러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3. 시간이 없어 예정된 접종일보다 조금 당겨 맞으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아닙니다. 예방접종은 최소 연령, 최소 접종기간이라는 것이 있어 그 기간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이는 접종의 부작용보다는 미리 맞게 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접종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어 추후 다시 접종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모든 접종은 접종 예정일, 혹은 그 이후에 할 것을 권유합니다.

4. 한약 먹는 중에 접종해도 될까요?


-한약과 접종과의 관계에 대한 뚜렷한 근거는 충분치 않습니다. 다만, 감초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돼있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국소연고나 저용량, 짧은 기간을 썼을 때는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고용량이거나 오랜 기간 사용한 경우는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접종 전 한약이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은 중단한 후 접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수혈을 받았어요. 접종해도 될까요?


-혈액성분이나 면역 글로불린 등의 치료 후 예방접종은 최소간격을 띄워야 합니다. 대부분의 생백신이 여기에 해당되며 사백신도 해당되는 것이 있습니다. 치료의 종류나 용량에 따라 최소간격이 상이하며, 이런 경우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접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