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은 심리적인 문제일까?

발기부전의 주요 원인은 노화로 알려져 있지만 젊은 남성 환자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원인을 의심할 필요가 생겼다. 특히 심리적인 원인은 물론 기질적인 신체 질환과의 연관성도 존재할 수 있어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하다.

발기부전은 성생활에 충분한 발기가 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발기부전으로 정의한다.


▲ 픽사베이

노화를 제외한 발기부전의 원인 대부분은 심리적 문제로 취급되기 쉬웠다. 신체적 원인이 아닌 정서적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것을 심인성 발기부전이라 한다.

이러한 유형은 한 번의 실패 경험으로 지속적인 발기부전을 겪을 수 있고 심할 경우 성욕이 저하될 수도 있다. 특별한 신체적 문제가 없다면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이 있다.

신체적인 문제가 발기부전을 유발하는 기질적인 원인도 있다. 혈관인성 발기부전은 비만,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의 질환에 의해 음경으로 향하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한다. 이에 따라 내과질환에 대한 검사와 치료, 적절한 운동 치료가 요구된다.

신경성 발기부전은 사고나 디스크 등 척추신경의 손상, 뇌졸중 등의 신경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는 경우다. 혈관의 문제가 없는 경우 인공보형물 삽입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약물로 인한 발기부전은 고혈압약, 당뇨약, 항우울제, 진통소염제 등을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립선비대증 약과 탈모 약 등이 남성 호르몬을 억제시켜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남성 호르몬과 갑상선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발기부전도 있다. 이 같은 경우 호르몬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발기부전의 예방을 위해서는 과다한 음주와 흡연을 줄이고,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흡연과 과음은 혈액순환 방해, 혈관 확장 방해, 신경 전달 물질 분비 장애, 남성 호르몬 저하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